-
클래스 로더
- 로딩, 링크, 초기화 순으로 진행된다.
- 클래스 로더는 계층 구조로 이뤄져 있으면 기본적으로 세가지 클래스 로더가 제공된다.
로딩
- 클래스 로더가 .class 파일을 읽고 그 내용에 따라 적절한 바이너리 데이터를 만들고 “메소드” 영역에 저장.
- 이때 메소드 영역에 저장하는 데이터
- 메소드와 변수로딩이 끝나면 해당 클래스 타입의 Class 객체를 생성하여 “힙" 영역에 저장
- 로딩에서 Bootstrap, Extension, Application에서 찾지 못하면 NotFoundException이 발생
링크
- Verify, Prepare, Reolve(optional) 세 단계로 나눠져 있다.
- 검증: .class 파일 형식이 유효한지 체크한다.
- Preparation: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와 기본값에 필요한 메모리
- Resolve: 심볼릭 메모리 레퍼런스를 메소드 영역에 있는 실제 레퍼런스로 교체한다.
초기화
- Static 변수의 값을 할당한다. (static 블럭이 있다면 이때 실행된다.
로더 구성 요소
부트 스트랩 클래스 로더
- JAVA_HOME\lib에 있는 코어 자바 API를 제공한다.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진 클래스 로더
플랫폼 클래스로더
- JAVA_HOME\lib\ext 폴더 또는 java.ext.dirs 시스템 변수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는 클래스를 읽는다.
애플리케이션 클래스로더
- 애플리케이션 클래스패스(애플리케이션 실행할 때 주는 -classpath 옵션 또는 java.class.path 환경 변수의 값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클래스를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