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들 및 근황

테스트하기 좋은 코드가 뭘까?

레알윙 2021. 6. 13. 15:19
반응형

SI에서 서비스직으로 옮긴지가 2달정도 되었다.

 

팀장님이 감사하게도 코드리뷰를 해주면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그 고민은 '테스트하기 좋은 코드가 뭘까'이었다.

 

기본 회사인 SI회사는 피해금액을 계산하는 로직들이 많았다. 그래서 계산에 해당되는 부분만 테스트 코드를 작성만 하면 코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나, 서비스쪽회사는 달랐다.

 

예를 들어서 외부 API를 호출하여 검증을 해야 할 때, 이 부분에 대한 코드를 검증하기가 매우 힘들었다. 그 이유는 내가 짠 코드가 아니며, 외부에 의존을 하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위를 타파할 수 있는 방법은 코드들을 잘게잘개 부셔서 검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인데 이 부분은 매우 부담스럽다. 그 이유는 돈과 관련된 부분들이 많으며, 여기에 손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에 고민하는 것은 기존로직에 손을 대서라도 코드를 수정해야되나? 아니면 기존꺼는 냅두고 앞으로 코드 작성하는 것에만 신경을 써야되는건가? 라는 고민이 많이 된다..

 

 

 

 

 

 

 

반응형